본문 바로가기
주(酒)간정보/재미있는 술이야기

세계 맥주 소비량 Top 10, 과연 우리 나라는 몇위일까?

by 주(酒)간(肝) 2023. 4.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酒)간일기 입니다. 오늘 여러분들에게 이야기드릴 재미있는 술이야기는 바로 '세계 맥주 소비량 순위 Top 10' 입니다. 술 중에서도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맥주, 특히나 치맥을 좋아하는 저희로선 항상 사랑할 수 밖에 없는 술 중 하나죠.

 

축구나 중요한 경기가 있을때 치킨집은 항상 만석이며, 친구들끼리 모여도 항상 익숙하게 먹는 음식이 바로 맥주와 치킨입니다. 언제나 맥주를 좋아하는 우리나라이기에 아마 다른 나라들과 비교해도 크게 뒤지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과연 실제론 어떨까요.

 

2022년 12월 기린 홀딩스에서 발표한 자료를 기반으로 전 세계 맥주 소비량 순위가 어떻게 될지, 여러분들과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 맥주 소비량 TOP 10


먼저 국가별 맥주 총 소비량부터 확인하겠습니다.

 

 

 

1위부터 차례대로 나열되있는 국가별 맥주 총 소비량. 아무래도 개인당 맥주 소비량이 아닌 국가 전체의 소비량을 나타내기 때문에 인구가 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는 모습입니다.

 

작년에도 1위를 차지한 중국이 여전히 당당히 순위를 지키고 있었으며, 그 뒤로 미국과 브라질이 보입니다. 중국은 작년에 비하여 맥주 소비량이 상승한데 반해 미국과 브라질은 소폭 하락한 모습입니다.

 

그 뒤로 눈에 띄는 나라는 8위의 일본, 작년인 7위에 비해서 한 단계 내려갔군요. 14위까지 보아도 보이지 않는 우리나라, 몇위에 기록되어 있을까요?

 

 

바로 21위입니다. 그렇게 높지도 낮지도 않은 적당한 위치, 나름 맥주를 많이 먹는다고 생각했는데 전 세계에 비교하면 아니었나보네요. 심지어 작년에 비해서 4단계나 하락한 상태입니다. 좀 더 분발해야겠는데요?

 

대한민국의 위로는 이탈리아, 우크라이나, 프랑스등이 보입니다. 확실히 유럽쪽이 맥주를 많이 먹는 모습입니다.

 

그럼 국가 총 맥주 음주량이 아닌, 개인별 음주량은 다를까요?


 

국가별 1인당 맥주 소비량에선 새로운 나라들이 속속히 눈에 띕니다. 국가별 소비량에서 1위를 기록했던 중국은 온데간데 보이지 않으며, 체코, 오스트렐리아, 리투아니아 등의 나라가 당당히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유럽 국가들이 굉장히 돋보이는 느낌입니다. 분명히 국가별 소비량에선 아시아 국가들이 상당수 눈에 띄었는데, 1인별 맥주 소비량으로 바뀌니 압도적으로 유럽국가들이 표에서 모습을 드러냅니다.

 

물론 우리나라야 국가별에서도 20위 안에는 없긴 했지만서도, 왠지 모를 섭섭한 느낌. 그렇다면 이번에 대한민국은 과연 몇 위를 기록하고 있을까요?

 

30위가 아니라 50위를 벗어난 모습, 1인당 맥주 소비량에서 대한민국은 5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물론 건강적으로야 이렇게 순위가 낮다는 것은 굉장히 좋은 의미이지만, 어쩐지 높은 순위를 기대했던 저로선 살짝 아쉬움이 따르는듯 합니다.

그나마 그 밑에 일본이 보이는 것이 위안이라고 할 수 있겠군요. 52위인 대한민국의 바로 뒤 53위에 위치해있는 일본의 모습, 작년보다야 순위가 좁혀지긴 했지만 국가별 소비량에서 8위를 기록했던 것을 생각해보면 생각보다 인구의 영향이 굉장히 큰 것 같습니다.

 

참고로 체코의 경우는 지난 29년간 연속으로 1인당 맥주 소비량에서 항상 다른 나라를 압도해왔습니다. 이번 역시 마찬가지었으며,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인 것은 리투아니아인데, 2019년에는 19위, 2020년에는 6위, 그리고 2021년에는 3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여하튼 간단히 정리하자면 우리나라는 생각보다 맥주를 많이 먹지 않는다.. 가 되겠군요. 그래도 10위 안에는 이름을 올릴 줄 알았는데, 아쉽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국가별 맥주 소비량 순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세계에서 어떤 나라가 가장 많이 맥주를 먹느냐, 총 량에서는 중국이 1등이었으며, 개인별로는 체코가 1등이었습니다.

 

29년간 1등을 놓치지 않았다는 것이 참 대단한 것 같습니다. 도대체 맥주를 얼마나 먹길래.. 저희들이 먹는 치맥은, 갓난애기에 불과한 양이었군요..

 

오늘은 약간의 아쉬움과 함께 여기서 이야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다음에 또다른 재미있는 정보와 함께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언젠가 우리나라가 맥주 소비량 1위가 될때.. 가 오면, 안되겠죠? 아무래도 역시 건강이 가장 중요하니까.

 

우리, 다같이 술은 적당히 먹어요. '세계 맥주 소비량 TOP10' 끝.

 

 

반응형

댓글